본문 바로가기
헬로우 정보/스포츠정보

U20 월드컵 F조 대한민국 프랑스 첫경기 승리

by 굿플러스001 2023. 5. 23.

목차

    U20월드컵이 2023년 5월 20일 토요일 리오넬 메시의 나라 아르헨티나에서 개막했습니다. 대한민국 U20월드컵 대표팀은 F조에서 감비아, 온두라스, 프랑스와 조별예선을 펼칩니다.  한국시각으로 5월 23일 03:00에 펼쳐진 대한민국 20세 미만 청년들이 유럽의 아트사커의 프랑스와의 예선전에서 2:1로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첫 승리의 소식으로 U20월드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FIFA U20 월드컵

    FIFA 주관으로 20세 미만의 남자 청년들의 월드컵 입니다. 크게 U14, U17, U20, U23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라는 이름이 더 알려져 있습니다.  월드컵은 전 세계에서 최고의 축구 국가대표팀을 가리는 축구 경기입니다. U20은 아직 성인 되지 않은 축구청년들이 각 나라를 대표하여 월드컵을 예행연습을 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정확하게 A매치 경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시선이 쏠리면서 축구 유망주들이 배출되는 전 세계 청년 축구대항전이 U20 월드컵입니다.

    - U20 유명 참가 선수

    얼마 전 사망한 아르헨티나의 축구스타 디에고 마라도나, 대한민국 2002년 월드컵 때 박지성선수가 괴롭힌 스페인의 루이스피구, 환상적인 UFO슛의 브라질의 로베르토 카를로스, 발롱도르와 FIFA 최고의 선수 아르헨티나의 리오넬메시, 대한민국 선수로는 대한민국 독수리 최용수, 라이온킹 이동국, 조원동 메시 이승우, 날아라 슛돌이 이강인 선수등 많은 유명 선수가 참가한 월드컵입니다.

     

    https://namu.wiki/w/FIFA%20U-20%20%EC%9B%94%EB%93%9C%EC%BB%B5#toc

     

    FIFA U-20 월드컵 - 나무위키

    FIFA U-20 월드컵 통산 승점을 기준으로 랭킹을 나타낸 표이다. 1977년 ~ 2019년까지의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랭킹 기준은 FIFA 월드컵 통산 랭킹과 동일하다. 최근 대회 진출팀은 볼드체로 표시한다.[

    namu.wiki

    2. U20 대한민국 대표팀 정보 

    코치 FW MF DF GK
    감독 김은중 강성진 강상윤 김지수 김정훈
    수석코치  김태민 김용학 박현빈 박창우 김준홍
    코치 이창현 박승호 배서준 이찬욱 문현호
    GK코치 차상광 배준호 이승원 조영광  
    피지컬코치 이거성 이영준 이승중 최석현  
        이지한   최예훈  
            황인택  

    U20-대한민국-대표팀-정보

    3. U20 F조 정보

    순위 국가 경기수 득점 실점 득실차 승점
    1 대한민국 1 1 0 0 2 1 +1 3
    1 감비아 1 1 0 0 2 1 +1 3
    3 온두라스 1 0 0 1 1 2 -1 0
    3 프랑스 1 0 0 1 1 2 -1 0
    • 대한민국 vs 프랑스 역대 전적: 8전 1승 3무 4패 프랑스 우세 최근 맞대결: 2019년 3월 25일, 친선경기 1-3 프랑스 승
    • 대한민국 vs 온두라스 역대 전적: 2전 2승 대한민국 우세 최근 맞대결: 2017년 3월 25일, 아디다스컵 U-20 4개국 축구대회 3-2 대한민국 승 (대한민국, 수원)
    • 대한민국 vs 감비아 역대 전적: 1전 1승 대한민국 우세 최근 맞대결: 2007년 3월 23일, 수원컵 국제청소년축구대회 4-0 대한민국 승 (대한민국, 수원)
    • 프랑스 vs 온두라스 역대 전적: 1전 1승 프랑스 우세 최근 맞대결: 2017년 5월 22일, 2017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조별리그 E조 1경기 3-0 프랑스 승 (대한민국, 천안)
    • 프랑스 vs 감비아 역대 전적: 없음
    • 감비아 vs 온두라스 역대 전적: 없음

    4. 대한민국 : 프랑스 경기

    대한민국은 2019년 U20 준우승의 최고성적을 가지고 있지만, 프랑스의 최근 경기 결과는 16강 진출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과 프랑스의 역대 전적은 8전 1승 3무 4패로 프랑스가 우세하다는 전력이 분석되었습니다만, 대한민국이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대한민국 김천 상무 소속의 군대스리가 이영준 선수의 쐐기골은 자신의 생일을 자축하듯이 터뜨린 멋진 헤딩골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전반전부터 점유율을 내주더라도 실익을 챙기는 실리축구를 보여주었고, 실제로 프랑스의 점유율이 한때 80%까지 오르고 측면에서 10회가량의 많은 돌파 기회를 내주었어도 결국 중앙에서 김지수를 필두로 하는 수비진이 단단히 버티며 공격을 저지해 냈습니다. 오히려 전반 22분 프랑스의 코너킥 상황에서 흘러나온 공을 강성진이 역습으로 연결해서 공간을 열어낸 뒤 패스를 건넸고, 김용학이 이를 받아서 하프 스페이스 침투를 시도하다가 중앙에 있는 이승원을 보자마자 다시 패스를 건넨 뒤 이것을 받은 이승원이 선제골을 뽑아냈습니다. 전반전 기준으로 점유율은 61(프랑스):10(경합):29(대한민국)인데 정작 슈팅 수는 6:5로 엇비슷하고 유효슈팅 수는 1:2로 한국이 앞서는 경기였습니다. 하지만 71분에 골키퍼 김준홍이 수비 과정에서 공격수에게 파울을 가했다는 논란이 될 만한 판정이 내려지면서 경고를 받았습니다. KBS해설위원 이영표는 "솔직히 주심의 판정에 대해서는 무조건 존중해야 하지만 저 장면에서 저걸 페널티킥을 주는 건 처음 봅니다."라고 의문을 갖는 해설이 나왔습니다. 경고로 인해 알란 비르지니우스가 페널티 킥을 성공시키며 프랑스가 한점 만회했습니다. 이 시점부터 프랑스가 다시 한번 맹공을 가했지만 대한민국의 수비진은 지속적으로 상대를 압박하고 또 압박하면서 프랑스의 맹공을 막아내고 또 막아냈고, 엘로카드를 받은 김준홍 골키퍼는 앞선 판정에도 흔들리지 않고 여러 차례의 선방으로 추가 실점의 위기에서 구해냈습니다.

    다음 경기는 5월 26일 06:00 대한민국과 온두라스 경기입니다. 일단 지금은 감비아와 승점, 득실차로 조 1위에 있지만, 온두라스와 프랑스의 맹추격이 매섭게 느껴집니다. 아직 넘어야 하는 산이 많지만 그래도 승리로 시작을 했으니 대한민국의 U20의 첫 경기로 인해 많은 기대를 하게 만드네요. 지금처럼만 멋진 플레이로 계속 멋진 결과가 들려오길 바랍니다.

    5. 마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한민국 해외파 축구선수는 토트넘 손흥민, 나폴리 김민재,  레알 마요르카 이강인, 울버햄튼 황희찬 선수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영국의 패션 브랜드 버버리의 엠버서더로도 활동 중입니다. 

     

    2023.05.19 - [브랜드 정보/패션브랜드] - 버버리 썸머 홀리데이 에디션 상품 가격정보 다니엘 리 버버리 엠더서더 손흥민, 전지현

     

    버버리 썸머 홀리데이 에디션 상품 가격정보 다니엘 리 버버리 엠더서더 손흥민, 전지현

    빠르게 더워지는 날씨만큼 다양한 브랜드들은 썸머 시즌의 상품들을 빠른 날씨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버버리의 썸머 시즌 패션 제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버버리는 2022년 9

    goodplus001.tistory.com

    토트넘의 투톱인 케인 선수가 맨체스터 시티로 이적한다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고, 손흥민 선수도 리버풀의 위르겐 클롭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나폴리의 김민재 선수 또한  이적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박지성 선수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강인 선수는 마요르카 감독의 인종차별로 논란이 크게 이슈화되고 있으며, 김민재 선수와 같이 플레이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황소라는 별명으로 시즌 4호 골을 터뜨린 황희찬 선수도 프리미엄리그에서 맹활약 중입니다.

    차붐을 아시나요?  대한민국 해외파 중 가장 크게 성공한 케이스가 바로 차범근 전 축구감독입니다. 그 후로 대표적인 해외파 선수는 박지성, 이영표 선수등 많은 축구선수들이 해외에서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는 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 황희찬 선수가 지금의 축구를 대표하지만, 2002년의 대한민국 4강 신화와 독일의 분데스리가에서 아직도 레전드라 불리는 차범근 전 축구감독의 발판으로 지금의 대한민국 축구역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테고리를 늘렸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카테고리의 첫 포스팅입니다. 앞으로 브랜드에 대한 정보와 연결하여 여러분에게 소개하는 헬로브랜드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