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정보/기업브랜드

리니지W nc소프트 기업브랜드 기업정보 대표게임 안내

by 굿플러스001 2023. 5. 10.

목차

    리니지 W는 nc소프트의 대표작 MMORPG게임입니다. 모바일과 PC에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리니지 W의 매출이 상당한 기여를 했지만, 2023년도 nc소프트의 1분기 매출이 리니지 W의 매출이 감소로 인해 nc소프트의 1분기 매출액은 4788억 전년대비 39.4%, 영업이익은 816억 67% 감소된 실적으로 공시했습니다. 리지지W 에 대한 게임정보와, nc소프트의 기업정보, nc소프트의 대표 게임정보, nc소프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1. 리니지 W의 게임정보

    리니지 W는 2021년 11월 4일 서비스를 개시한 nc소프트의 대표작 MMO RPG 게임입니다. 모바일과 PC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의 리니지처럼 아이템과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고 강화하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임입니다. 특히나 리니지를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관심과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리니지W 로고

    리니지 W PC요구사항

    구분 최소사양 권장사양
    CPU Intel® Core™ i5-3570
    AMD Ryzen 3 2200G
    Intel® Core™ i7-7700
    AMD Ryzen 5 3600
    RAM 8GB 8GB
    그래픽 카드 NVIDIA GTX 750 Ti 2G
    AMD RX 580 8G
    NVIDIA RTX 2060 6G
    AMD Radeon RX 6800
    운영체제 Windows 10 64비트 (1967이상)
    DirectX DirectX 11
    용량 및 저장공간 10GB 이상
    (퍼플 런처 용량 400MB)

    PC에서는 운영체제 윈도우 11과 윈도우 10의 최신업데이트를 요구하거나 그 이하는 윈도우에서 게임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리니지 W 모바일 사양

    아쉽게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지만, 최적화가 최악이라는 평가로 인해 이용 중인 모바일에서 변신이나 마법인형 등의 UI를 클릭할 때 튕김 현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2. nc소프트의 기업정보

    nc소프트는 대한민국 게임 개발사입니다. 창업주는 김택진입니다.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이라는 슬로건으로 게임으로 세상 모두가 즐거움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미래, 아무도 가보지 못한 그 세상이 감동으로 가득 찰 때까지 nc소프트는 끊임없이 꿈꾸며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표작으로는 MMORPG장르인 리니지, 리니지 2, 길드워 시리즈,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등이 있습니다.

     

    nc소프트 로고와 R&D센터 전경

     

    3. nc소프트의 대표게임

    nc소프트 대표 게임

     

    리니지 (1998)

    대한민국 1세대 온라인 게임입니다. 1998년 9월부터 유료서비스를 시작해 지금은 부분 유료화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신일숙'이 그린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시작된 게임입니다. 그 당시 PC방의 문화를 주도했던 게임 중 스타크래프트와 리니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nc소프트의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입니다. 발표당시에는 청소년도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으나, 2013년 4월부터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등급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아버지에게 딸이 게임을 그만해라!

    아버지가 리니지 게임을 심각할 정도로 게임을 하니, 딸이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집에 안 들어간다,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글이 10만 명의 좋아요를 얻게 되면 게임을 그만하라고 권유하거나 대국민토크쇼 안녕하세요에 신청하겠다! 협박 아닌 제안을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아버지는 4강 집행검을 소유 중인 유명 혈맹의 성주였고 캐릭터의 가치는 7~8억 원이며, 매월 들어오는 세금과 골드가 현금가 1000만 원 전후인 캐릭터를 보유한 아버지였습니다. 결국은 딸이 게임을 통해 아버지의 수입을 알게 된 후 죄송하다고 했던 여담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PC에서 게임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레벨 50까지 키우는데 반나절도 안 걸리는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레벨 50 이후로는 다른 MMORPG게임처럼 막일을 해야 하다는 이유로 금방 접었습니다. 

     

    리니지 2 (2003)

    2003년 10월 유료 서비스로 시작되었고, 리니지의 후속작입니다. 2019년 8월 부분 유료화로 변경되었습니다. 리니지가 2D게임이었다면, 리니지 2는 3D입니다. 언리얼 엔진 2를 사용하여 출시 당시 상당히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했습니다. 당시의 PC사양에 비해 고사영 게임에 속했다고 합니다. 리니지 2에는 바츠 해방전쟁이라는 엄청난 이슈가 있었습니다. 유저들과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게임 판타지 소설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바츠해방전쟁

    바츠서버를 장악한 'D.K(Dragon Knights) 혈맹'을 상대로 게임 플레이어들이 반발하여 2004년 '붉은혁명혈맹'을 중심으로 중립을 고수하던 여러 중소 혈맹들과 '반 DK 바츠 연합군'이 결성됩니다.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내복단'의 호소문까지 올라와 많은 사람들이 감동하기까지 합니다. '내복단' 초보자 장비가 내복을 입은 것과 비슷해서 내복단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캐릭터 육성을 포기하고 바츠 서버에 몰려와 DK혈맹을 타도하겠다는 명분으로 바츠 연합군이 아덴성을 탈환하면서 바츠 해방의 날로 선언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덴성의 탈환 이후 지지세력의 저하와 내부 분열로 인해 씁쓸한 결말로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리니지 M (2017)

    리니지의 핵심 요소인 운영 방식과 시스템을 모바일 환경으로 옮긴 게임입니다. 2017년 6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세계관과 시스템은 원작과 거의 흡사하지만, 제작이 아닌 공성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진명황의 집해검'등 원작과 다른 부분들도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기존 캐릭터에서 총사, 암흑기사, 투사, 신성검사, 광전사를 선택할 수 있고, 방대한 오픈 필드, 통합거래소, 개인 간 아이템 거래, 자유로운 PK시스템이 특징입니다. 모바일 게임으로는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게임입니다. 

    오픈당일 서버 폭발
    오픈 당일 자정에 서버가 터졌습니다. 밤새도록 대기열에만 3만 명을 넘었으며 결국 오픈 3시간 이후 긴급점검을 알렸고, 당일 오전에만 긴급 점검과 이후 추가 점검까지 진행했습니다.

    문양시스템 롤벡사건
    스텟을 올리는 문양 시스템이 있는데 이 문양 하나당 4천만 원 이상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과금을 낮추는 시스템을 개편하자 상위 유저들의 반발로 시스템을 롤백했으며 과금했던 유저들에게 현금환불이 아닌 게임상의 현금성 재화인 다이아로 돌려주는 부적절한 대처를 했습니다.  

     

    리니지 2 M (2019)

    2019년 9월 5일 12시부터 사전예약을 받고, 18시간 만에 사전예약 200만을 돌파한 게임입니다. 35일째 500만, 57일째 700만을 달성했습니다. 백의단과 회색기사단의 대립의 모바일 게임입니다. 원작자와 분쟁 이후 독자적인 세계관과는 다르게 시열대가 분명하지 않다와 스토리도 설명이 거의 없다는 불평이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MMORPG게임으로 모바일의 권장사양은 갤럭시 노트10, 갤럭시 S10, 아이폰 11 pro max, 아이폰 11입니다.

    불매운동

    캐시장신구에 제련옵션을 2개에서 3개로 늘리는 패치를 진행하면서 1회에 정령의 돌 1개가 필요한데 현금 55,000원 정도가 드는 데다, 옵션이 모두 랜덤이라 원하는 옵션을 높은 수치로 뽑으려면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다음 주에 축복받은 아이켐으로 만드는 시스템을 추가했는데 제련 옵션이 있으면 불가능 한 시스템을 추가합니다. 결국 축복템을 만들려면 옵션 다 지우고, 다시 합성하고 다시 제련을 붙여야 하는 상황으로 전 서버 쩐주유저가 여러 개선안을 제안했고, 그 개선안이 그대로 이뤄지면서, 고래유저가 한 말만 듣는다는 불만의 목소리로 타 게임 유저까지 조올하면서 불매운동이 진행됩니다. 1위에서 2위로 내려가지만, 1위는 리니지 M이었다고 합니다. 얼마 되지 않아 다시 1위를 복귀하면서 리니지의 독점적인 게임성을 입증했습니다.

     

    아이온 영원의 탑_라이브 (2008) 클래식 (2020년)

    출시 후 한때는 접속자 폭주로 대기시간이 한 시간을 넘어가기도 했던 게임입니다. 초창기 40개가 넘던 서버로 국민 게임으로 불리었으나 2018년 1월 무료화를 결정하고, 부분 유료화로 전환했습니다. 아이온은 PVP가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입니다. 오픈 필드 PVP가 가장 대중적이며, 많게는 100만 원에서 억 단위의 현질을 한 유저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PVP는 아이온만 한 게 없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게임입니다. 그래서 경제적인 능력이 되는 유저들의 연령층이 고 연령층 유저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부부끼리 게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아이온 정모에는 벤츠, 아우디, BMW 등 비싼 외제차를 끌고 오는 유저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매너가 좋은 게임 
    고연령층의 유저가 많다 보니 매너가 좋은 게임입니다. 같은 서버의 유저에게 "불신 어떻게 가요?"라고 물으면 하던 퀘스트도 제쳐두고 직접 불신까지 데려다주는 등 인간미가 있던 게임이었다고 합니다. 

    커스터마이징
    아이온은 외형 커스터마이징의 폭이 넓어 웬만한 얼굴은 다 만들 수 있었던 게임입니다. 유명연예인부터 다른 게임의 캐릭터, 리얼한 미인까지 커스터마이징으로돌 유저들 사이 주목도가 높았던 게임입니다.

     

    블레이드&소울 (2012)

    2012년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동양판타지를 내세웠지만, 갈수록 서양판타지 게임에 가까워진 세계관의 게임인데 지금은 그냥 퓨전 판타지로 장르를 내걸고 있습니다. 블레이드&소울은 주민번호 1개 당 한 계정 10개를 생성 가능하며, 계정당 12개 케릭 사용가능(단, 캐시 이용), 개인당 블레이드&소울에서 120개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회사인 곤조에서 2014년 4월부터 방영을 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G-STAR 2009에서 김형태의 AD의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한 코스튬을 입은 nc소프트 부스걸들이 선정성이 심하다는 이유로 1시간 만에 퇴장조치를 받았습니다.

     

    블레이드&소울 2 (2021)

    블레이드&소울의 정식 후속작입니다. 전작의 시간대로부터 최소 수백 년의 시간의 흐름으로 미래가 배경이지만, 뒷 이야기를 이어가는 게 아니라 세상의 처음과 그때부터 존재했던 신비한 사건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완성해 나가는 내용의 게임입니다. 전작과는 다르게 선택하는 무기에 따라 게임의 클래스가 결정됩니다.

     

    블레이드&소울 2가 출시되면서 nc소트의 주가가 대폭락 합니다. 83만 원이었던 주가는 65만 원까지 내려가더니 55만 원까지 내려갑니다. 다행히도 78만 원까지 회복하지만, 다시 하락세로 접어듭니다. 신작 게임 출시 이후 주가폭락은 전례 없는 사건으로 그동안의 nc소프트에 누적되어 온 불만이 신작출시를 기점으로 폭발한 결과라고 합니다. 또한 트릭스터 M의 실패도 주가폭락의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블레이드&소울시리즈와 트릭스터 M으로 새로운 유저층 확장에 실패도 주가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2023년 5월 10일 주가는 387,0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4. nc소프트 기업브랜드와 대표게임에 대한 생각과 정리

    nc소프트에서 빠질 수 없는 프로야구단 nc다이노스는 창원을 연고지로 두고 창단 9년 만에 2020년 통산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10년에 nc소프트에서 프로야구 창단 의향서를 제출했을 때'정말?', 'nc가 그 정도야?'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10개의 구단 중에서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위 와의 게임차는 4게임입니다. 야구단을 창단한다? 엄청난 자금력이 아니면 힘든 일인데,,,,, 그 자금력은 시작과 유지는 리지니가 아닐까요?

    나라, 기업, 개인 모든 곳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nc소프트의 영업이익이 줄어든 이유가 전반적으로 힘들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리니지의 '린저씨(리지니 하는 아저씨)'와 MZ세대들의 차이를 김택진 CEO가 모르진 않을 거예요. 어제 개인적인 얘기를 하다 "어항의 물에 여과기 때문에 섞지 않는다, 그냥 고여 있는 것뿐이다."라고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여러분은 어항의 물이 썩는다고 생각하나요? 고여있는 물이라고 생각하나요? 물고기가 살아가기 위한 물인 건 확실합니다. 오늘은 nc소프트 브랜드를 알아본 헬로브랜드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