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정보/스포츠브랜드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 대한민국 스포츠 브랜드 정보 마케팅 영향력

by 굿플러스001 2023. 4. 10.

목차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PRO-SPECS)는 대한민국 스포츠 브랜드 입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토종 스포츠 브랜드인 프로스펙스(PRO-SPECS) 브랜드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프로스펙스(PRO-SPECS)의 정보, 두 번째 브랜드의 마케팅, 세 번째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과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정리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몽키스패너처럼-생긴-프로스펙스로고
    프로스펙스-로고

    1. 프로스펙스(PRO-SPECS)의 정보

    시작은 조선의 해방 이후 한국 전쟁이 일어나기 전인 1947년 부산에서 양태진과 양정모, 부자간에 국제고무라는 고무신 제조회사, 국제상사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지금의 프로스펙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1949 년 국제화학주식회사를 시작으로 왕자표 신발로 대한민국 제일의 신발 상표로 확고한 위치를 굳혀가기 시작합니다. 이후 1976년에 국제상사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지금은 LS네트웍스 산하 브랜드입니다. 프로스펙스는 다른, 특히나 외국 브랜드 보다 애국심에서 인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프로스펙스는 1970년대 중 후반 스펙스라는 미국의 브랜드를 국제상사가 인수합니다. 그리고 스펙스 앞에 프로를 덧붙여 프로스펙스가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에서 스펙스의 브랜드명을 알고 계신다면 포스팅을 작성하는 저 보다도 나이가 많은,,,,,

     

    하키채-모양의-스펙스-로고
    스펙스-로고

    2. 브랜드의 마케팅

    스펙스(Specs)를 인수하면서 국제상사가 1980 년대 내수시장이 개방되면서 나이키와 아디다스 같은 외국 브랜드들의 마케팅 공세에서도 불구하고 동급으로 경쟁했던 거의 유일무이한 국산 브랜드입니다.

    프로스펙스의 마케팅의 대성공은 2000년대의 10대 대통령이라 불리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서태지가 광고 모델을 맡아 스포츠 의류뿐만 아니라 캐주얼 브랜드까지 만들면서 힙함 의류를 닮은 제품이 많아 청소년들에게 인기에 매출 상승에 큰 도움을 주지만, 서태지가 모델에 하차함과 동시에 인기가 같이 떨어집니다.

    피겨스케이팅의 김연아와 프로스펙스 W를 론칭, 홍보하면서 시장 점유를 올려 나갑니다. 이때 슬로건이 “워킹화는 러닝화와 다르다.”라는 슬로건으로 예쁜 색감과 저렴한 가격으로 여자 중, 고등학생들에게 인기를 얻어 뉴 발란스의 브랜드를 따라 잡기까지 합니다.

     

    2장의사진-왽쪽-오렌지색의레게머리의서태지-오른쪽-핑크바람막이와-검은색레깅스를-입은-김연아
    프로스펙스-홍보모델-왼쪽-2000년도-서태지-오른쪽-2010년-김연아

    다른 외국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국내 프로축구와, 프로야구팀에 후원하지만, 2007 년 LS 인후 후에는 외국 브랜드에 밀려 투자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단 현재는 범 LG계 프로팀에 후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속도는 계속” 이란 슬로건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범 LG계의, 프로축구팀 FC서울, 프로야구팀 LG TWINS, 프로농구팀 LG 세이커스, GS 칼텍스의 서울 KIXX, 국가대표 올림픽팀등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펙스-후원팀-축구FC서울-배구GS칼텍스서울KIXX-농구LG세이커스-야구_LG트윈스

    3.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

    프로스펙스는 외국 브랜드들과 같이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것이 대한민국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국내에서 외국브랜드들과 나란히 하는 브랜드인 만큼 나이키사의 조던처럼 프로스펙스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이 없다는 것이 저의 개인 적인 아쉬움입니다. 과거 프로스펙스의 제품 모델 중 헬리우스라는 농구화가 예로 적절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스펙스-헬리우스농구화

    4.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정리

    한국인으로서 외국브랜드들 보다는 조금 더 개인적인 생각들로 인해 포스팅이 작성되었습니다. 이점 양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프로스펙스는 많은 위기와 기회를 넘어 지금의 프로스펙스가 생겼다고 해서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 경제뿐만 아니라 외국 경제 처럼 어렵고 어수선한 시기에서 갑자기 이순신 장군의 말이 스쳐 지나갑니다.

    필사즉생(必死則生) 필생즉사(必生則死)
    죽음을 각오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요행히 살고자 하면 죽을 수밖에 없으므로, 항상 필사적인 심정으로 싸움에 임하고, 우유부단한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

    저에게도 따끔하게 내리는 충고의 한마디 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헬로브랜드의 프로스펙스 브랜드를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