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정보/패션브랜드

패션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 브랜드 정보 마케팅 영향력 매장안내

by 굿플러스001 2023. 4. 18.

목차

    루이비통(LOUIS VUITTON)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품 패션 브랜드 '구찌(GUCCI)'에 이여서 두 번째인 포스팅입니다.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정보, 브랜드의 마케팅 방법으로는 엄격한 경영 철학과, 루이비통의 텀블러 자물쇠, 다미에 캔버스, 모노그램 캔버스, 마크제이콥스의 마케팅에 대해알아보고, 브랜드가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대한민국 매장안내를 하면서 루이비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정리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루이비통의L과Y가-겹쳐진-루이비통의로고
    루이비통-로고

    1.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정보

    루이비통은 프랑스 다국적 기업인 LVMH의 1845년 프랑스의 루이비통이 설립한 최고급 명품 패션브랜드입니다. 루이비통은 구찌와 마찬가지로 창업자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구찌는 102년 차 루이비통은 169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명품 패션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루이비통은 목공소의 집안에서 태어나 목공 일을 배우면서 자랐습니다. 아버지의 재혼으로 14세에 집을 나와 2년 만에 파리에 입성하게 됩니다. 당시 프랑스 귀족들은 유행이었던, 길이가 긴 실크 드레스를 나무상자에 담아 여행을 했는데, 루이비통은 파리로 향하면서 목공 기술을 습득합니다. 귀족들의 고급스러운 여행 가방을 만들고 싶던 루이비통은 가방 제조 전문가인 무슈 마레샬에게 일을 배우면서 루이비통의 섬세한 패킹 기술로 귀족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기 시작합니다. 결국 외제니 황후의 후원으로 릐 뇌브 데 까푸신느 4번가에서 자신의 이름을 건 첫 매장이자 포장 전문 가게를 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루이비통 브랜드의 시작입니다.

     

    2. 브랜드의 마케팅

    - 엄격한 경영 철학

    루이비통은 엄격한 경영 철학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출하 전 4일에 걸쳐 핸드백 낙하 실험, 무차별적 자외선 노출, 약5,000여 횟수의 지퍼 여닫기 테스트 등을 통해 품질 관리를 합니다.

    브랜드의 라인과 유통 관리에서도 엄격함이 루이비통 첫 번째 마케팅입니다. 아울렛 매장에서는 루이비통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주요 거점 지역에서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를 전략적으로 고려하여 매장을 개장합니다. 또한 인테리어를 통해 루이비통의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쇼핑 경험을 통해 제공하면서 브랜드의 제품을 기대감을 효과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정교한 윈도 디스플레이를 제작합니다. 판매량을 제한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희소가치를 부각하게 시키면서 판매 기간을 최소화하고 가장 인기가 많을 시기에 판매를 중단하는 마케팅 전력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파리에위치한-루이비통-본사-전경-흰색건물에-1층이-판매매장
    루이비통-프랑스파리-전경

    - 텀블러 자물쇠

    1886년 루이 비통과 그의 아들 조르주 비통은 자신들의 상품인 여행용 트렁크가 강도들에게 쉽게 표적이 되자 열리지 않는 자물쇠라고 불리는 텀블러 자물쇠를 특허 출원했습니다. 이 효과를 알리기 위해 미국의 유명 마술인 해리 후디니에게 루이비통의 케이스와 자물쇠에서 탈출해 볼 것을 신문을 통해 공개적으로 제안했지만, 후디니는 응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루이비통-조르주비통의-금색장식의-텀블러자물쇠
    루이비통-텀블러- 자물쇠

    - 다미에 캔버스, 모노그램 캔버스

    다미에(Damier)는 프랑스어로 '체크무늬'를 나타나는 뜻이며, 1888년 모조품 방지를 위해 루이 비통과 조르주 비통이 함께 개발한 디자인입니다. 1896년 모노그램 캔버스가 나오기 전까지 루이비통을 대표했던 캔버스로 루이비통의 전통성과 상징성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특히나 루이 비통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뜻으로 L과 V의 모노그램 캔버스는 여러 아티스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색상과 재질로 변화시키면서, 루이비통의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4장의사진-위쪽2장은-격자패턴의-다미에캔버스-아랫쪽2장은-루이비통-엠블럼의-모노그램캔버스
    루이비통-다미에캔버스-모노그램캔버스

    -  마크 제이콥스

    전 수석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가 영입됩니다. 모노그램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활력과 젊음을 강조한 그의 영향으로 초고가, 최고급 브랜드임에도 PVC 라인의 모노그램 잡화가 길에서 흔히 보일 정도로 대중성을 띠고 있으며 특히나 아시아에서 모노그램의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루이비통은 위조품의 유통이 가장 많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스포츠 브랜드와 달리 스포츠에 대한 후원보다는 유명한 아티스트와의 협업, 세계적인 스타, 그리고 대한민국의 연예인, 그 외 다방면의 저명인사들과 협업하면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은 단순한 제품 홍보가 아닌 브랜드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확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원칙적인 고품질과 품질에 맞는 가격, 그리고 희소성과 판매전략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

    신발, 시계, 보석, 향수, 휴대폰 케이스, 학용품, 사무용품 등, 대한민국에서 브랜드의 영향력이 유독 강한 브랜드입니다. 공공장소에서 루이비통 브랜드를 흔히 찾아볼 수 있지만, 모조품인지 진품인지는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고가의 명품브랜드인데 흔히 보이는 현상은 모노그램의 영향이 제일 크다고 합니다.

    - 루이비통 대한민국 매장안내

    지역 명칭 주소
    서울 서울메종
    갤러리아백화점 남성,여성, 슈즈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남성, 여성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본점 남성
    현대백화점 본점 남성
    롯데백화점 잠실점 남성, 여성
    신세계백화점 본점 남성, 여성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슈즈,남성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
    현대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여성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본점 여성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454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34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7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2가 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63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7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영중로 15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63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5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76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73
    인천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연남로35
    경기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남성
    현대백화점 판교점, 남성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여성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53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46번길 20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50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536
    광주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남성, 여성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 49-1
    부산 롯데백화점 서면점 남성, 여성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남성, 여성
    부산광역시 진구 가야대로772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남대로35
    대구 현대백화점 대구점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077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149
    울산 현대백화점 울산점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261
    대전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대전점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211
    제주 롯데호텔 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72번길 35

    *면세점은 제외

    4.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정리

    오늘은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브랜드에 가끔씩 since라는 단어를 보셨나요? ....부터, 그 후, 그 이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은 벌써 169년의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169년의 시간 만큼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대한민국의 기업들도 다시 한번 대단하다고 느끼면서, 자랑스럽다고 생각이 드는 오늘 포스팅이였습니다. 지금까지 헬로 브랜드 굿플러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