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정보/스포츠브랜드

그리스신 니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정보 스위시 로고 에어 조던 마케팅 영향력

by 굿플러스001 2023. 4. 4.

목차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그리스신 니케(NIKE)에 대해알아보고, 두 번째로 나이키(NIKE)의 정보, 세 번째로 브랜드의 마케팅 방법으로 로고인 스위시와 에어 조던을 알아보겠습니다. 네 번째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과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는 대한민국과 누구나 좋아하는 브랜드이면서, 저 또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입니다. 개인과 국가를 떠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1. 그리스신 니케(NIKE)

    3장의그리스신니케사진-왼쪽의니케사진은-온전한복원판-가운데-니케사진은-복원전-오른쪽니케사진은-복원을마친상태의-니케사진
    승리의신-니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리스신화의 니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의 브랜드이름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신 '니케'의 그리스어 라틴문자 표기와 같습니다. 날개가 달린 신으로 전쟁에서 아테나와 함께 다니며 언제나 승리를 가져다줬다고 합니다. 니케의 조각상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작품은 사모트라케의 니케 조각상입니다. 에게해 북서부 사모트라케 섬에서 해전에서 승리한 왕이 세웠던 조각상이었지만, 수백 조각으로 파손된 상태로 발굴되었다가 지금은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 중이라고 합니다. 복원하면서 고대 그리스 조각의 승리이자 19세기 고고학의 승리라고 불릴 만큼 대단한 성과라고 합니다.

    2. 나이키(NIKE)의 정보

    '니케(NIKE)'가 '나이키(NIKE)'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브랜드입니다. 미국 나이키 본사에는 실제로 니케 신의 조각상이 있다고 합니다.

    설립자 필 나이트, 빌 바우만이라는 창업주는 대학교 때 육상부에서 만나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아식스에 운동화를 판매하였는데, 그때는 나이키라는 회사가 아닌 블루 리본 스포츠였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 아식스의 운동화를 유통하지 않고, 자사의 신발 생산라인을 구축하면서 나이키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금은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입니다.

    3. 브랜드의 마케팅

    2장의-사진-외쪽로고스위시는-테두리만-검은색-영문소문자nike-표기-오른쪽로고색상-검은색-영문NIKE-표기-밑으로-부드러움과-날카로움을-표현-스위시로고-스위시는-한글ㄴ을-연상하게함
    나이키-로고-스위시-왼쪽-1970년대사용-오른쪽-현재사용

    나이키로고 스위시

    나이키 하면 떠오르는 로고가 바로 '스우시' 로고입니다. 당시 대학원생이었던 캐롤린 데이비슨이 창립자 필나이트가 제의를 받고 단돈 35달러에 제작되었습니다. 이 35달러도 처음부터 단가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당 2달러여서 17시간 30분을 만들고 만든 시간에 따라 35달러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나이키의 모든 제품에 부착되는 스위시 로고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왼쪽의 스위시 로고가 1971~1978년부터 사용되었고, 오른쪽의 로고가 1978~1995년 사용되었던 스위시입니다. 지금은 이 로고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로고가 되었으며, 전 세계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에어 조던

    유명한 스포츠 스타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로저 페더러,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세레나 윌리엄스 등 수많은 선수들이

    나이키의 협찬을 받고 경기에서 플레이하는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운동선수와 브랜드를 연결 짓는다는 심리를 이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마이클 조던의 '에어조던'입니다.

     

    2장의사진-에어조던-로고-마이클조던이-덩크슛-형상-로고-왼쪽은-에어조던-초창기사진-오른쪽은-흰배경에-마이클조던의-덩크슛-형상을-검은색으로-표현
    나이키-에어조던

    마이클 조던이 홍보모델로 기용되면서 아디다스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또 피트니스 열풍으로 리복의 피트니스화를 경쟁하면서 우위를 차지하고, 브랜드 광고를 시작하면서 미국 운동화 시장 1위라는 타이틀을 얻게 됩니다.

    마이클 조던의 에어조던시리즈가 성공하면서 브랜드가 급상승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나이키는 더욱더 유명해졌습니다. 이에 맞춰 '조던'이라는 브랜드를 독자적으로 론칭하고 지금까지 유명한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스포츠 스타들과 계약을 맺고 스토리텔링을 불어넣는 마케팅을 고수하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마이클 조던은 아디다스를 좋아했었다고 합니다.

     

    2벌의조깅화사진-왼쪽-최초모델의흰색코르테즈-오른쪽-검은색의-코르테즈-스위시로고가-신발색상과-반대
    나이키-코르테즈

    기업이나 개인이 처음부터 좋은 성과를 낸다면 정말 엄청난 결과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하지만, 실패를 딛고 도전해서 기업 또는 개인이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경제 시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사업이던 자금은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나이키 또한 자국의 은행에서 거절당하고 일본의 투자와 지원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후 나이키는 그 당시 업계의 선두주자 아디다스를 추월하는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이때 미국에서는 조깅의 열풍으로 아디다스는 조깅화에 대응하지 않았지만, 나이키는 조깅화를 출시했습니다. 그 조깅화가 우리가 알고 있는 코르테즈입니다.

    나이키의 대표적인 슬로건은 당연 'JUST DO IT' 2019년까지 나이키에서 쓰이던 슬로건'그냥 해!' 입니다.

     

     

    Nike is a marketing-oriented company, and the product is our most important marketing tool.
    나이키는 마케팅에 기반한 회사이다. 그리고 상품이 바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다.

     

    4.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

    대한민국-랩퍼-도끼-자신의-집에-나이키-새것을-소장품으로-진열
    대한민국-랩퍼-도끼-나이키-소장품

    핫플레이스에 나이키 매장이 없다면, 이상할 정도로 나이키는 대한민국에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한국시장에서는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영화 '써니'에서 주인공인 임나미가 학교에 등교하면서 새로 산 가방으로, '응답하라 1988' 덕선이 언니 성보라의 '국산품을 애용하자"라고 외치는 장면에서도 보이는데 이 시기가 대한민국에 나이키가 처음으로 선 보이는 시기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나이키스포츠 코리아입니다.

    지금 잠깐 주위를 둘러보면 인터넷, 모바일, 나이키를 이용하는 그리고, 수많은 광고들까지 눈 가는 곳에서 나이키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브랜드밸류가  아닐까요? 2000년대에 들어서는 한정판 마케팅으로 조던, 베이퍼맥스, 업템포등의 상품을 출시합니다. 브랜드의 희소성으로 인해 일반인, 유명인들이 나이키의 제품을 소장하는 마니아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조던 시리즈 중에서 마이클 조던이 직접 신고 플레이했던 운동화가 경매에 큰 금액으로 나와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예인 래퍼 '도끼'는 최근 '4가지 쇼'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신발장을 공개했습니다. 도끼는 힙합 하는 사람들을 만나면 "너 저번 주에 나온 그 신발 샀어?"이런 질문을 받을 때 "저는 세 켤레 있는데요 형"이라고 답하면 희열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똑같은 운동화를 여러 개 산다고 합니다.

    5.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정리

    여러분에게 나이키라는 브랜드가 생활 속에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나이키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스포츠브랜드에서 1등입니다. 나이키는 기업은 위에서 본 것처럼 마케팅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마케팅은 기업, 중/소기업, 개인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명인, 일반인들이 왜 나이키를 소장할까요? 물질적, 금전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소장하고 이용하는 것. 바로 브랜드밸류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나이키 제품은 팔리고 있습니다. 저도 글을 마치면 마케팅에 대해 계속 공부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굿플러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