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로우 정보/일상다반사정보

욱일기? 전범기? 게양 입항 제주도 해양차단훈련 일본해상자위대

by 굿플러스001 2023. 5. 27.

목차

    오늘 31일에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훈련에서 일본의 해상자위대 호위함에 자위함 기로 사용되는 욱일기를 게양할 방침이라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왜 욱일기 게양에 이슈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욱일기? 전범기?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일본의 욱일기

    제주 공해상에서 벌어지는 해양차단훈련에 욱일기 게양에 대해 대한민국은 상당한 반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본 측의 주장은 국내 법령에 따라 해상자위대기인 욱일기를 게양한다고 합니다. 통상 외국항에 함정이 입항할 때 그 나라 국기와 그 나라 군대 또는 기관을 상징하는 깃발을 다는 것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공통사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욱일기는 세계 2차 대전에서 일본이 대한민국과 아시아 침략의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기 때문에 욱일기 게양이 반감을 일으키는 이유입니다. 정치권에서는 욱일기에 대한민국 해군이 거수경례하게 하더니, 이제는 욱일기를 단 선박을 훈련에 참여시키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지금은 한. 일 양국이 우호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일본이 과거에 지지른 만행으로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면, 제주공해에서 펼쳐지는 해양차단훈련으로 29일 부산항에 입항하는 일본해상자위대의 욱일기 게양을 세계공통사항이니 받아들여야 하는지 개인적으로 의문 생깁니다. 

    https://www.ytn.co.kr/_ln/0101_202305261506154464

     

    [취재N팩트] 욱일기 똑 닮은 '자위함기' 걸고 日 함정 입항?

    [앵커]다음 주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www.ytn.co.kr

    -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 전범기

    전범은 전쟁범죄의 줄임말입니다. 전쟁범죄에 사용된 깃발이 전범기입니다. 사실상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나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전범기라는 대한민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와 하켄크로이츠에 대한 멸칭입니다.

     

    • 하켄크로이츠 :독일의 노동자당인 나치당에서 쓰인 갈고리를 뜻하는 하켄에 십자가를 뜻하는 크로이츠가 합쳐진 삐뚤어진 십자가 모양의 나치당 상징입니다.
    • 욱일기 : 일본 자위대가 사용하고 있는 욱일모양의 공식 기이면서 일본 제국의 군기, 욱일승천기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욱일승천은 떠오르는 태양처럼 거침없는 기세를 뜻하는 사자성어일 뿐 욱일을 연관 지어 욱일승천기를 욱일기로 줄임말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독일에서는 나치즘을 선전하거나 광고하기 위해 하켄크로이츠를 사용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욱일기는 난징대학살로 인해 난징시에 만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2. 제주도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 확산방지 회의 PSI 고급회의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구상, PSI는 2003년 미국이 주도하여 창설된 이래로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는 100여 개국 이상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5월 말경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PSI고급회의는 PSI출범 20주년으로 고위급회의가 아시아에는 처음으로 대한민국에서 열립니다. 70여 개국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들 국가는 자유롭고 안전한 국제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확산 방지를 목표로 공동 노력하고 있습니다. PSI 고위급 회의는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 강화, 정보 교류 및 전략 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회의에서는 회원국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논의가 이루어집니다. 핵, 생물학적, 화학적 무기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합동 훈련, 정보 공유, 법적 조치, 국경 통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해양차단 훈련 이스턴 엔데버 23

    PSI고급회의를 계기로 오는 31일 제주 공해상에서 대한민국, 미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캐나다 등 대량살상무기 WMD 적재의심 선박을 차단하고 승선한 후 검색하는 훈련입니다. 2010년, 2012년 그리고 2023년을 통해 세 번째로 대한민국 군의 주관으로 시행되는 훈련입니다. 대한민국의 마라도함은 다국적협조본부로 훈련에 참가한 함정간 정보교화, 분석, 지원 임무등을 맡습니다. 참가한 각국의 해상 전력은 오는 29일 부산항에 미리 입항해 예행연습 등을 할 예정입니다. 부산항에 입항 시 일본의 해상자위대함에 일본의 욱일기 게양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2018년 10월 제주 국제관함식에 초청받은 자위대는 욱일기 게양문제로 반발해 관함식에 불참했습니다.

    3. 마치면서

    포스팅의 마지막은 항상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편향으로 작성되는 글입니다. 반대로 생각하시는 분들과 특히나 이 글을 읽고 계신 일본인은 저의 생각과 입장이 다르다는 걸 알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강조하겠습니다. 저는 일본을 싫어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만, 지나온 역사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와 생각들을 저의 개인적 성향으로 몇 자의 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일본까지 거리 943Km. 비행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2시간 안에 대한민국 공항에서 일본의 공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깝지만 먼 나라, 배울 것도 많지만 반대로 배제되는 나라. 일본의 많은 관광객들이 대한민국을 방문하고, 대한민국 국민들이 일본을 찾아서 방문하는 나라. 하지만, 얽히고설켜서 풀어야 가 아니라 반드시 짚고 파헤쳐서 사과를 받고, 인정할 건 인정했으면 하는 나라가 일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국가 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국익을 생각하면 개인적인 성향을 적용하면 안 되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몇 자의 글로 개인적인 성향을 적어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옳고 그름은 개인의 성향 입니다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